Google/Tagmanager

dataLayer 사용하기

tagging 2018. 11. 27. 14:21

유연성, 휴대성 및 구현 용이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Google Tag Manager는 dataLayer와 함께 사용할 때 가장 잘 작동합니다. dataLayer는 Google Tag Manager에 전달하려는 모든 정보를 포함하는 object 입니다. 이벤트 또는 변수와 같은 정보는 데이터 계층을 통해 Google Tag Manager에 전달될 수 있으며, 변수 값에 따라 Google Tag Manager에서 트리거가 설정될 수 있습니다.

 

* 사용법 :

 

dataLayer를 사용하려면, 다음 코드 스니펫을 페이지 상단에 추가합니다.

 

위의 스니펫은 Google Tag Manager에 전달하는 정보로 채워질 수 있는 빈 object 입니다. 예를 들어, dataLayer 내에서 변수를 설정하여 페이지가 등록 페이지이고 방문자가 높은 가치의 고객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dataLayer를 채웁니다.

 

구글 태그매니저 컨테이너 스니펫 뒤에 dataLayer가 호출되면, 내에서 선언된 변수를 Google Tag Manager가 호출할 수 없습니다.

 

* 오류 :

 

★참고: dataLayer 위에 Google Tag Manager 컨테이너 스니펫을 놓으면 Google Tag Manager가 오작동할 수 있으며, dataLaye에 정의된 변수를 읽을 수 없습니다.

 

* 정상 :

 

dataLayer내에서 선언된 각 변수는 방문자가 현재 페이지에 유지되는 한 유지됩니다. 따라서 여러 페이지(예: visitorType)와 관련된 dataLayer는 웹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 있는 dataLayer에서 선언되어야 합니다. 모든 페이지의 dataLayer에 동일한 변수 집합을 배치할 필요는 없지만 일관된 명명 규칙을 사용해야 합니다. 즉, PageCategory를 사용하여 가입 페이지에서 페이지 카테고리를 설정한 경우 구매 페이지에서 페이지 카테고리도 사용하여 설정해야 합니다.

 

dataLayer를 명시적으로 선언하는 것은 선택 사항입니다.

 

출처 : https://developers.google.com/tag-manager/devguide#datalayer